비전 및 교육목표
VISION대학의 비전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교육 전문인재 를양성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 학과의 비전인간존중 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갖춘 융복합재활전문인을 양성하는 국가대표 언어치료 전공학과 |
PURPOSE대학의 교육목적국가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이론을 교수,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하여 국가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 양성 학과의 교육목적실무현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창의), 장애인의 복지에 기여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며(인성), 최고 수준의 교육 환경에서 성실하게 학업을 이수하여 이론과 현장실무 능력을 겸비한 언어재활사 및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양성 |
GOAL대학의 교육목표직업교육 혁신을 통한 인재 양성 참여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학과의 교육목표
|
인재상, 인재요소, 기본역량
인재상
인간존중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의사소통장애인을 치료할 수 있는 <융복합 재활전문인> 양성
인재요소
- 인성
- 인간존중과 공동체 의식
- 실천
- 올바른 가치관 형성
- 국제화
- 글로벌 전문직업인
- 창의
- 현장 중심의 주도적 역할
기본역량
-
- 봉사 동아리 활동
- 언어치료 실무능력 강화
-
- 국시 합격률 향상
- 장애영유아보육 특성화
-
- 영어 캠프 참여
- 토익 공부 활성화
- 국제교류 참여
- 글로벌 교육 강화
-
- 전공심화 활성화
- 춘해언어치료센터 활성화
- 언어치료 경진대회
직업(군) : 언어재활사, 장애영유아보육교사
직업군 | 직무명 | 직무정의 |
---|---|---|
언어재활사 |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 생애 전반에 걸쳐 나타날 수 있는 말, 언어, 의사소통문제를 진단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의사소통장애 진단 도구들을 활용하여 평가 계획, 기본 평가, 심화 평가, 평가 결과 해석, 진단/평가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 |
의사소통장애 중재 | 진단평가 결과를 토대로 의사소통장애 하위 영역인 언어발달장애, 신경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조음음운장애를 분류하고 그에 따른 치료계획, 치료준비, 치료 수행, 치료 결과 분석 및 보고, 추후 치료 제언을 하는 업무를 수행 | |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 장애영유아 보육 | 장애영유아 특성에 따른 보호와 양육, 평가 및 진단, 보육 계획, 보육 및 교육, 부모 상담 및 정서적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장애영유아를 대상으로 기본적 생활습관의 자립에 필요로 하는 생활지도 및 교과교육의 기초를 지도하는 업무를 수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