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콘텐츠 바로가기

교육과정

인간존중정신을 갖춘 전문인 양성

언어치료과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 소개

교과목 소개

대인관계 능력

팀웍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에 관한 개념과 지식을 이해하며 관련 기술을 훈련하는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의사소통능력

타인의 말을 경청하고 의사표현을 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기술을 연습하며 목적에 적합한 문서의 내용을 이해, 작성하는 기술로 교육내용을 학습한다.

창업과 경영

창업의 개념, 창업정신, 지원체계와 지원대상, 사업계획 및 준비단계,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사업계획서의 주요내용을 학습한다.

언어재활종합설계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각 유형별 특징을 학습하여, 유형별 특징에 맞는 언어재활 교구를 설계 및 제작하는 방법, 언어재활 교구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부모교육론

부모교육의 이해, 자녀와 가족, 부모역할과 교육 프로그램, 지역사회, 교육기관과의 연계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발달

아동 언어발달 특징 이해하고 행동 특성을 관찰, 언어발달이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언어습득 이론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언어재활종합설계

언어재활 대상자 초기 상담 및 면담, 언어재활 대상자 언어적/비언어적 행동관찰, 언어재활 대상자의 인터뷰 및 내용 작성, 타기관 평가 자료 확인 및 검토 등에 대해 현장실습 및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개론

말, 언어, 의사소통의 정의 및 관계, 말 산출과정, 말장애, 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 주요 5대 의사소통장애의 구분에 대해 학습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언어재활 대상자 초기 상담, 언어재활 대상자 행동관찰, 의사소통장애 선별검사 , 의사소통, 언어장애 진단 검사, 언어, 음성장애 분석기기, 진단 평가 보고서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진단실습

의사소통장애 유형을 파악하여 적절한 평가도구를 선택, 의사소통장애 유형을 파악하여 평가 계획을 작성, 공식적, 비공식적인 평가도구를 수행하는 현장실습과 학습이 이루어진다.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언어장애 특성,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진단평가, 검사도구, 역동적-상호적 평가, 자발화 분석을 통한 진단평가,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장애아교육

학습장애의 특성, 유형, 원인에 대해 학습하고,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 쓰기, 수학, 내용교과지도, 언어재활을 위한 교수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자폐범주장애 언어재활

자폐범주장애 정의과 원인, 언어, 사회성, 행동 발달 특징, 진단평가와 언어재활 중재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지적장애 언어재활

지적장애 개념, 원인, 분류, 특성, 진단평가 방법, 언어재활 중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조음음운장애

조음음운장애 개념, 원인 특성, 진단평가, 치료접근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청각장애언어재활

청각생리, 청각해부, 청각장애 정의, 분류 특징, 언어와 말 특성, 언어재활 중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신경언어장애

실어증, 운동말장애, 삼킴장애, 우반구손상, 외상성뇌손상 환자, 치매의 특성, 진단평가, 언어재활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뇌성마비언어재활

뇌성마비 정의, 원인, 유형 및 특성, 말 언어 특징, 평가 및 중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유창성 장애

유창성 장애 개념, 원인, 특성, 진단평가 방법, 중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음성장애

음성장애 개념, 원인, 유형, 특성, 음향학적, 청지각적 평가 방법, 음성장애 치료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재활실습

의사소통장애의 다양한 언어장애유형을 파악하고, 진단 및 평가, 언어재활현장실습이 이루어진다.

의사소통장애상담

언어재활전, 중, 후 과정에서 일어나는 상담, 상담 이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언어재활사가 근무할 수 있는 여러 현장에서 담당하는 업무, 국가 자격으로서 언어치료 관련 법령과 제도를 학습한다.

놀이지도

유아놀이 이해, 놀이발달, 놀이지도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미술

아동미술 개념, 미술교육, 미술교수법,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언어지도

언어기초, 언어본질, 언어발달이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발달, 언어교육과 보육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수학지도

아동수학교육 기초, 역사배경, 이론적 배경, 아동 수학적 과정 기술과 태도, 아동수학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안전관리

안전교육의 이론적 기초, 영유아 발달 특성과 안전사고 유형, 발달단계에 따른 안전사고 유형, 실내시설, 설비안전, 보육시설 안전관리 지침, 교통안전, 운전안전, 놀이 안전, 재난대비 안전교육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교수 및 학습이해, 영유아발달 및 특성, 영유아 교수-학습 이론과 교사 역할, 교수-학습실제, 교수-활동실제를 학습한다.

보육과정

보육과정 배경, 보육과정 이해, 보육과정 구성 및 평가, 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환경구성, 영유아프로그램 및 표준보육과정 이해 등을 학습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관찰과 행동연구, 관찰유형과 자료활용, 일화기록실습, 시간표집법, 사건표집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 관찰 유형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발달

발달이해, 발달연구, 발달과정 및 특성, 신체 운동발달, 인지 및 언어발달, 사회성 및 정서발달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교사론

보육교사 역할과 의무, 연령별 보육과정의 이해, 보육교사 양성과 복무, 보육교사 정신건강 및 평가, 장애보육 및 문제행동 지도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아행동수정

행동수정 이해, 기본 행동원리, 새로운 행동형성 절차, 행동감소 및 증진절차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아동이해

특수아동 및 특수교육 이해, 발달장애와 통합교육, 발달/행동장애, 신체/건강장애, 특수아동 문제행동의 이해 등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의 이해, 정신건강과 뇌, 적용과 스트레스, 정신병리의 이해, 인간관계와 정신건강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실습

실습과정 개념, 실습진행, 교사-영유아 상호작용방법을 이해하고, 기본생활습관 지도, 원아관찰기록, 부모상담 및 안내, 영유아포트폴리오, 자유선택활동 평가지 작성 등 현장실습이 이루어진다.

특수아통합교육

특수아 통합교육 이해, 협력적 팀접근 및 교수, 보조공학과 학습설계, 학습동기와 수업참여 등에 대해 학습한다.

특수교육측정 및 평가

평가, 측정 개념, 평가 절차, 발달/언어/사회성/인성 영역 평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프로그램 이해, 현대 영유아 프로그램 경향과 모델, 영유아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실제 등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 기초, 아동복지 실천, 아동복지 정책과 법률, 아동복지의 실제 등을 학습한다.

정서행동장애아교육

정서행동장애 이해, 개념적 모델, 원인 및 문제행동 지도, 외현화/내면화 정서장애영역의 교육 등을 학습한다.

언어기관해부생리

해부학 기초, 호흡 해부생리, 발성과 조음의 해부생리, 신경 구조와 기능, 뇌와 언어, 삼킴 해부생리, 청각기관 해부생리 등을 학습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보완대체의사소통 정의, 의사결정, 중재 및 사정의 원리, 보완대체의사소통 언어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보육학 개론

아동복지 기초, 아동 복지 실천, 아동복지 실제에 대해 주로 학습한다.